존경하는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회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2023년부터 새롭게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회장직을 맡게 된 호서대학교 이문정입니다.
한국어린이문학학회는 1995년 창립된 이후, 올해로 28년째를 맞이하는 명실상부 한국 어린이문학교육 분야의 대표 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역대 회장님과 임원, 이사, 회원 분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이루어진 일이며 그동안의 아낌없는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는 어린이문학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연구재단등재 학술지인 『어린이문학교육(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을 매년 4회 발행하고 있고, 년 2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미나와 분과모임에서는 어린이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문학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활발히 탐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은 AI, 인공지능의 습격과 코로나 19의 일상화, 유래 없는 저출산 문제, 유보통합 추진 등으로 숨 막히게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의 우수한 어린이문학이 세계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명성을 높이고 있다는 기쁜 소식들이 전해지고, 어린이문학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우려와 기대가 공존하는 혼돈의 시기에 우리 학회는 더욱 한국의 어린이문학과 교육의 발전을 위해 시대적 요구를 선도하고 새로운 이념과 비전을 제시하는 학회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미력하지만 지금까지 선대 회장님들께서 쌓아 오신 학회의 역량과 성과를 기반으로 유아교육의 학계, 현장뿐 만아니라 어린이 문학과 교육에 관심이 있는 여러 단체와 협력하여 다양한 이슈를 계발하고 함께 지향하여야 할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의 지평을 넓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현장 교사와 학문 후속 세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문학 교육의 이론과 교수 방안 탐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학회는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참여를 통해 발전해왔습니다. 변함없는 애정으로 학회 활동에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모든 회원분들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행복을 기원합니다.
제 15대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회장 이문정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