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English  |   CONTACT US

자료실

Home > 자료실 > 추천도서 서평

추천도서 서평


수정   삭제   목록
보통의 마시멜로
글쓴이: 관리자
조회: 133
등록시간: 2020-03-23 10:07:40

제목: 보통의 마시멜로(Most Marshmallows)

, 그림/옮김 : 로우보트 왓킨스/정철우

출판사 : 분홍고래

출판일 : 2020. 02. 19.

서평 : 김민진(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우리는 아이들에게 남과 다른 자신만의 꿈을 가지라고 자주 말한다. 비록 현실은 취약할지 모르지만 꿈을 꾸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말이다. 하지만 정작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면 가장 먼저 버거워하는 건 어른이 아닐까 한다. 보통의 마시멜로(Most Marshmallows)보통을 배우는 남다른마시멜로의 이야기이다. 어쩌면 보통을 가르치며 남다름을 기대하는 우리들의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보통의 마시멜로는 명료하고 유쾌한 책이다. 주인공부터 아주 재미있게도 마시멜로다. 마시멜로는 스펀지 형태의 사탕으로 우리나라 아이들도 좋아하는 보통의 간식거리다. 입 안에서 사르르 녹아버리는 달콤한 마시멜로가 주인공이라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상상의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마시멜로가 나온다고 해서 그 의미마저 쉽고 가벼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재미있는 반전으로 책의 의미를 묵직하게 만드는 특별함이 있기 때문이다.

 

표지부터 보자. 비슷한 모양의 마시멜로들이 정갈하게 4개씩 3줄로 쌓여져 있다. 모두 하얗고 동그란 모양으로 언뜻 비슷하게 보인다. 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개구진 눈망울로 제각각의 개성을 내뿜으며 제목 보통의 마시멜로에 대한 반전을 기대하게 한다. 표지를 넘겨 면지를 만나면 펼쳐진 면에는 마시멜로가 가득하다. 책을 읽기 시작하는 독자에게 숨은그림찾기처럼 보통의 마시멜로는 도대체 어떤 마시멜로일까?”라고 묻고 있는 듯하다.

 

보통의 사전상의 의미는 특별하지 아니하고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뛰어나지도 열등하지도 않은 중간 정도를 말한다. 본문의 간결한 텍스트는 어린 독자로 하여금 보통이란 어떤 의미이고 누구인지 유추해보도록 한다.보통의 마시멜로들은 생일이면 파티를 해요 매일 텔레비전도 보죠. 아침이면 가방을 메고 학교에도 가요.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린 독자들은 자신과 보통 마시멜로의 닮은 점을 한 두 개씩 발견하게 된다. 닮은 점을 많이 발견한 아이일수록 이야기 뒷부분의 반전이 더 반가우리라 생각된다. 보통 마시멜로의 평범한 삶에 대한 이야기는 특별한 비밀을 아는 마시멜로의 이야기로 반전을 맞이하게 된다.그러니까 모든 마시멜로는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상상만 하면 무엇이든 문제없죠.불을 뿜을 수 없다고 배웠지만 상상과 믿음으로 불을 뿜어 용을 물리치는 마시멜로의 모습은 하지 말라는 어른들의 강력한 권고에도 엉뚱한 행동을 하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과 많이 닮아있다면 나만의 생각일까?

 

책을 읽은 뒤에는 만일 네가 마시멜로라면 어떻게 용을 물리칠 거 같니?’라는 질문으로 아이들만의 해결책을 상상해보도록 격려하자. 또한 자신만의 꿈을 가지는 다양한 주인공들이 나오는 다른 책도 함께 읽어보자. 엉뚱하고 장난꾸러기이지만 마리아 칼라스처럼 유명한 오페라 가수를 꿈꾸는 아기 돼지 주인공 올리비아가 나오는 <그래도 엄마는 널 사랑한단다>, 포기하지 않고 마침내 휘파람을 불어내는 꼬마 피터의 이야기 <휘파람을 불어요> 그리고 실제 가난과 질병을 이겨내고 세계적인 여성화가가 된 프리다 칼로의 전기 그림책 <프리다> 등을 추천하고 싶다. ‘상상하면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은밀한 비밀이 실제 우리 아이들의 꿈으로 실현되려면 꿈을 꾸는 다양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아이와 함께 읽고 즐기는 어른들의 사랑과 노력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첨부파일 : 보통의 마시멜로.jpg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목록
다음글 : 그래봤자 개구리
이전글 : 내 친구 지구

▲ TOP